[공격헬기] AH-64D 아파치 헬기

2012 포스팅 자료실 2012.02.17 19:23
**AH-64D 롱보우 아파치 헬리콥터 사진/배경화면**


개발배경

  1967년 최초의 공격헬기인 AH-1G 코브라 헬리콥터가 등장했지만, 엔진의 출력이 부족해서 무장이나 탄약을 마음껏 싣고 다닐 수 없었고 대공화기에 무척 취약했다. 미군은 코브라를 대체할 본격적인 공격헬기를 개발하기 시작하여 록히드사의 AH-56A '샤이엔'을 개발했으나 이 계획은 곧바로 취소되었다.
  미군은 신형공격헬기사입(Advanced Attack Helicopter program)을 1972년부터 시작했다. 지상 대공무기로부터 충분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기갑전력을 격파하는 전술이 개발됨에 따라 '원거리 타격의 탱크킬러'를 차세대 공격헬기의 목표로 삼았다.
  신형공격헬기(AAH)는 특히 고기동성에 강력한 방탄 성능에다가 특수센서와 뛰어난 항법장치가 핵심이었다. 결국 2개 기종이 선정되어 휴즈 항공(이후 맥도넬 더글러스, 지금의 보잉)의 YAH-64와 벨의 YAH-63이 AAH의 자리를 놓고 경쟁을 벌였다. 그리고 1975년 미군은 YAH-64를 차기 공격헬기로 선정했다.  


특징

  AH-64는 4엽 메인로터와 4엽 테일로터를 장비하며, 탠덤식으로 전방에 화기관제사, 후방에 조종사가 탑승한다. 기체는 생존성 증대에 중점을 두어 무려 1.1t 의 장갑재질이 기체를 둘러싸고 있어, 23mm 대공포의 적격에도 조종사가 생존할 수 있다.

  엔진으로는 GE T700-GE-701 터보샤프트엔진(1,696shp)을 2개 장착하여 충분한 출력을 보장했으며, D형 블록 Ⅲ 부터는 T700-701D(2,000shp)를 장착하여 더욱 기동성을 높였다.

  무장면에서는 철저하게 장거리 타격기능에 중점을 두었다. 헬파이어 미사일을 무려 16발이나 장착하여 레이저 조준으로 최대 8km의 거리에서 적 전차나 벙커를 격파하는 능력을 갖추었다. 또한 30mm M230 체인전을 장착하여 두꺼운 장갑도 격파할 수 있었고, 70mm 히드라 로켓포나 스팅어, 사이드와인더 공대공미사일을 장착할 수도 있다.
  특히 TADS/PNVS(Target Acquisition and Designation System, Pilot Night Vision System)라는 정교한 센서를 장착하여 야간에도 정밀한 목표획득 및 조준이 가능하다. 또한 TADS는 전방 화기관제사의 헬멧과 연동하여 헬멧의 움직임에 따라 M230 체인건의 조준방향을 결정한다.

  한편 D형에는 113kg의 롱보우 레이더를 장착한다. AN/APG-78 롱보우 레이더는 아파치의 로터 위에 버섯처럼 달려있는 전자장비로 사격을 통제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안개나 연무 또는 비를 통과할 수 있는 밀리터리 대역의 전파를 사용하는 롱보우 레이더는 10~15km 이내에서 1,000개 이상의 지상목표물에 대해 피아 여부를 탐지하고, 그중에서 128개 목표의 움직임을 추적할 수 있으며, 다시 그중에서 16개의 우선목표를 지정할 수 있는데, 여기에 걸리는 시간은 겨우 30초에 불과하다. 이런 뛰어난 탐색능력은 마치 AWACS의 축소판에 해당한다.

 


 

성능재원

AH-64D Block Ⅲ
형식 : 공격헬기
로터직경 : 14.63m
전장 : 17.73m
전고 : 3.87m
자체중략 : 5,165kg
최대이륙중량 : 10,433kg
엔진 : GE T700-GE-701D 터보샤프트(2,000shp) × 2
최대속도 : 293km/h
실용상승한도 : 6,400m
최대항속거리 : 483km

무장
30mm M230 체인건(1,200발)
AGM-114 헬파이어 대전차 미사일
AIM-92 스팅어 공대공미사일 트윈팩
2.75인치(70mm) 하이드라 70로켓포드
하드포인트 6개소 (윙탑포함)

항전장비
AN/APG-78 롱보우 화력통제 레이더
M-TADS/PNVS
JTRS


 

 

운용현황

  AH-1Z는 1984년 1월 8일 양산 1호기를 인도하여 각종 시험 평가에 사용했으며, 1987년에는 2개 제대가 유럽에 배치되어 실전훈련을 실행했다. 최초의 실전투입은 1989년 파나마 침공 작전이었으며, 1991년 걸프전에서는 8대의 아파치 공격헬기가 투입되어 비밀타격작전에 성공, 이라크 방공망을 무력화하면서 다국적 공군을 위한 공중회랑을 만들기도 했다.
  미군은 2011년 1월 기준으로 모두 727대의 아파치를 운용하고 있는데, A형 107대, D형 620대를 보유하고 있다. 한편 이스라엘은 1990년부터 모두 42대의 AH-64를 도입했다. 영국은 웨스트랜드사에서 WAH-64 67대를 면허생산하여 아파치 AH1으로 운용 중이다. 이외에도 네덜란드(30), 사우디아라비아(12+70), UAE(30), 이집트(36), 쿠웨이트(16), 그리스(32), 싱가포르(20), 아파치(50) 등 다양한 국가가 아파치를 획득했다.

변형 및 파생기종

AH-64A  -  기본형
AH-64B  -  GPS 장착과 항전장비를 현대화하는 업그레이드 모델, 1991년 걸프전 이후 제안되었으나 1992년 취소
AH-64C  -  AH-64A의 또 다른 업그레이드 제안모델, 롱보우 레이더와 700C 엔진의 장착이 골자였으나 1993년 취소되면서 D 모델 개수사업으로 이관.
AH-64D 롱보우  -  글래스콕핏과 롱보우 레이더를 갖춘 개수형. AN/APG-78 롱보우 밀리미터파 화력통제레이더를 갖추어 '미니 AWACS'라는 별명이 붙었다. 한편 D형의 모든 기체가 아니라 1/4 정도의 기체에 롱보우 레이더를 장착한다. T700-GE-701C 엔진을 장착하여 출력을 높였다. 이후 블록 Ⅰ/Ⅱ 업그레이드를 통해 디지털 통신능력을 보강했다.

AH-64D 블록 Ⅲ  -  네트워크 중심전에 적합하도록 개수된 미래 전장형 아파치 모델, M-TADS, JTRS를 장착하고 701D 엔진으로 개수했다.
WAH-64  -  AH-64의 영국 면허생산모델, 아구스타웨스트랜드에서 생산을 담당하여 67대를 생산했다. 롤스로이스 RTM322엔진(2,100shp)을 장착하여 아파치 가운데 가장 강력한 출력을 자랑한다. 스타스트릭 미사일과 CRV7 로켓을 운용할 수 있으며, 애로우헤드센서(M-TADS) 개수사업이 예정되어 있다.
AH-64DIP  -  AH-64D 의 일본 면허생산모델. 후지중공업에서 생산을 담당하여 2006년 초에 면허생산 1호기를 납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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