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동실험이 필요한 이유

2012 포스팅 자료실 2012.07.19 20:42
현대 로터 설계자들은 희한한 형태의 로터를 채택하기 보다는 에어포일의 두께와 캠버에 대한 절충을 취해야 한다. 약간의 형태변화이지만 다른 에어포일 보다 더욱 절충이 잘 이루어진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초창기에는 마음에 드는 에어포일을 설계하여 저속 풍동실험으로 시험하며 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잘라보기도 하고 변형하기도 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1940년대에는 적어도 저속성능(예를 들어, 픙류 에어포일에서의 성능) 을 개선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수학적인 방법이 개발되었다.

그러나 수년동안 고속공기역학의 복잡성 때문에 충격파와 그의 효과에 대한 해석을 할 수 없었다. 1970년에 들어와서 무엇보다도 고속으로 동작하는 디지털 컴퓨터의 발전에 힘입어 풍동실험 결과로부터 압축성 효과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면서 수식이 발전되었다. 이제는 최상의 절충이 이루어진 에어포일을 설계할 수 있게 되었지만 공기 중에서 수식이 나타내는 결과가 그대로 얻어지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풍동실험을 해야 한다.

-헬리콥터의 이해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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