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호이] Su-27 플랭커 전투기 제원

2012 포스팅 자료실 2012.07.29 13:29

**Su-27 플랭커 수호이 전투기 제원**

 

 

개발배경
 

  Su-27의 프로토타입기인 T-10은 1977년 5월 첫 비행을 했다. T-10 플랭커 A는 현재의 Su-27(플랭커 B)에 비해서 주익 끝부분이 곡선 형태이며, 앞전 플랩을 갖고 있고, 수직 미익이 엔진 나셀의 위에 있다. 또한 노즈 랜딩기어가 앞쪽에 있고, 메인 랜딩기어 커버를 에어 브레이크로 같이 사용하는 등 다른 점이 많다. 프로토타입기의 비행 특성상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설계를 대폭 변경함에 따라 개발이 지연되어 1981년 4월 20일에야 생산형 규격 Su-27(T-10S)이 첫 비행을 하게 되었다.


   러시아의 전선 항공부대와 방공부대가 사용하는 기체는 탑재전자장비가 차이가 있으며, 이에 따라 각각 Su-27S와 Su-27P로 구분한다. Su-27의 기본 형상은 같은 시기에 개발된 MiG-29와 비슷하며, 이는 TSAGI(중앙유체역학연구소)에서 연구한 차세대 전투기의 기본 형태에 따라 각 설계국이 설계를 담당했기 때문이다. 이처럼 Su-27과 MiG-29는 기본 형상은 비슷하지만 기체의 크기는 달라서, MiG-29가 전선용 제공전투기인 반면, Su-27은 방공/장거리 요격전투기로서 F-15를 능가하는 성능을 추구하여 기체를 대형화했다.

 

 

특징
 

  Su-27 기체의 대형화에 따라 러시아로서는 처음으로 플라이-바이-와이어(기계식을 백업으로 설치)를 채택했다. 주익은 앞전 후퇴각이 MiG-29와 같이 42도이며, 에스펙트비는 3.5이다. 공기흡입구는 가변면적방식이며 지상 활주시 이물질 흡입을 방지하는 그물망을 설지했다. 엔진은 세로 개발한 AL-31F 터보팬 엔진으로, MiG-29의 RD-33보다 바이패스비가 크며(0.57), 12.5t의 강력한 추력을 발휘한다.
 
  Su-27는 기수의 지름이 커진 만큼 MiG-29보다 강력한 레이더를 장비하고 있다. 장비한 레이더 FCS는 MiG-29의 N-019(슬롯백)와 같은 계열이지만, 대형 레이돔에 맞추어 안테나의 지름이 커지고 출력도 증가되어 탐지거리가 240km, 추적거리가 185km에 달한다고 한다. 또한 레이더 이외에도 적외선 탐지 장치, 레이저 거리 측정에 헬멧 마운티드 사이트가 통합시스템을 이루며 MiG-29와 마찬가지로 조종석 계기판은 구형 아날로그 방식이다.
 
  무장은 오른쪽 스트레이크애 30mm 기관포를 수용하며, 미사일은 동체 중심선에 앞뒤로 2발, 엔진나셀의 아래쪽에 각 1발, 주익 아래에 각 2발, 주익 끝에 각 1발로 모두 10발이나 탑재 가능하다. 장착하는 미사일의 종류로는 중거리용으로 R-27(AA-10 알라모 적외선 유도 및 SARH 방식), 단거리용으로 R-60(AA-8 아피드)과 R-37(AA-11 아처)을 사용한다. 현재 Su-27은 복수목표 동시공격 능력은 없지만, 장래에 R-27을 대신하여 액티브 레이더 유도 방식을 사용하는 R-77을 장착하게 되면 동시공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Su-27S 는 폭탄과 로켓탄을 탑재할 수 있으며, 주익 끝에는 미사일 대신 ECM 포드를 장착할 수 있다.
 
  Su-27의 특징은 강력한 무장과 함께 항속거리가 길다는 점인데, MiG-29가 주익에 연료탱크를 설치하지 않은 것과는 달리 Su-27은 일체형 탱크를 설치하여 기내 연료탑재량이 무려 9.4t에 달한다. 그러나 Su-27은 보조탱크를 사용할 수 없고 공중급유장치도 없다. Su-27이 보조탱크를 사용하지 않는 것은 미사일 탑재량을 최대한으로 늘리고 기내 연료탑재량을 최대로 하여, 고속 및 가속, 상승능력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성능재원
 

Su-27SM
 형식 : 쌍발 터보팬 장거리 다목적 전투기
 전폭 : 14.70m
 전장 : 21.49m
 전고 : 5.93m
 주익면적 : 62m'
 자체중량 : 16,380kg
 최대이륙중량 : 33,000kg
 엔진 : AL-31F 터보팬(27,577 파운드) × 2
 최대속도 : 마하 2.35
 실용상승한도 : 59,055피트
 전투행동반경 : 1,340km
 
무장
 30mm GSh-30-1 기관포 1문
 R-27R(AA-10A)
 R-27T(AA-10B)
 R-27ER(AA-10C)
 R-27ET(AA-10D)
 R-73(AA-11)
 R-60(AA-8) 공대공 미사일
 범용폭탄
 로켓
 23mm 기관포 포드 등 공대지 무장
 하드포인트 12개소에 최대 8,000kg 탑재 가능
 
항전장비
 N001 레이더
 OLS-27 IRST
 RLPK-27

 

 

 

운용현황
 

  러시아 공군은 1984년부터 Su-27을 배치하기 시작하여 500대 이상을 실전배치했다. 러시아 공군은 현재 Su-27S/P/UB 260대, Su-27SM 54대를 운용 중으로, 2008년 남오세아티아 전쟁에 Su-27를 투입하여 제공권을 장악한 바 있다.
   한편 Su-27은 이외에도 앙골라, 에리트레아, 에티오피아,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우크라이나, 벨로루시,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에서도 사용 중이며, 중국은 J-11이란 명칭으로 102대를 면허생산했다.
 
변형 및 파생기종

 Su-27S 플랭커-B  -  Su-27의 초도양산형. 성능이 향상된 AL-31F 엔진을 장착하고 있다.
 Su-27UB 플랭커-C  -  복좌 전환훈련기의 초도양산형
 Su-27SK  -  Su-27의 단좌 수출형
 Su-27UBK  -  Su-27UB 복좌 수출형
 Su-27P  -  단좌 기술시범기. 공중급유 프로브 등을 장착했다.
 Su-27SM 플랭커-B  -  Su-27S의 수명연장 및 개수형. Su-27M 기술시현기에서 평가된 기술을 적용한 업그레이드 기체이다. 러시아는 현재 보유 중인 Su-27S를 Su-27SM 사양으로 개수할 예정이다.
 Su-27UBM  -  Su-27UB의 개수형

 

 

 

출처 : 군용기 연감

사진출처 : goog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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