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체정비기능사 문제/정답/풀이 (6)

2012 포스팅 자료실 2012.12.06 15:50

항공기체정비기능사 문제와 해답

 

 

 

 

"타인을 위한 삶을 살지말라"

 

 

73. 수평비행을 하던 비행기가 연직 상방향으로 관성력을 받을 때 비행기의 하중배수를 나타내는 식은 ?

 

-> 하중배수는 전에 언급했었는데.. 비행기의 날개에 작용하는 하중을 비행기의 무게로 나눈 값입니다. 여기서 날개에 작용하는 하중은 관성력이므로 비행기의 무게 분에 관성력이 되겠죠. 여기서 하중배수는 기본값이 1이므로 반드시 답은 1 + 관성력 / 비행기 무게 입니다.

 

 

 

74. 조종력은 조종사에 의해 조종간이나 페달이 작동되어 조종계통을 통하여 힌지축에 전달된다. 이 때 조종면에서 발생되는 힌지모멘트를 식으로 나타내면 ?

(단, H : 힌지모멘트 , ch : 힌지모멘트계수 , q : 동압 , b : 조종면의 폭 , c' : 조종면의 평균시위)

 

-> H = ch × q × b × c' "(제곱)

힌지모멘트 = 힌지모멘트계수 × 동압 × 조종면의 폭 × 조종면의 평균 시위길이의 제곱

 

 

 

75. 큰 날개와 꼬리날개에 의한 무게중심 주위의 키놀이 모멘트 관계식은 ?

(단, Mc.g : 큰 날개와 꼬리날개에 의한 무게 중심 주위의 키놀이 모멘트, Mc.g wing : 큰 날개만에 의한 키놀이 모멘트, Mc.g tail : 수평 꼬리날개에 의한 키놀이 모멘트)

 

-> 키놀이 모멘트는 피칭운동을 의미합니다. 큰 날개와 꼬리날개에 의해 조종되죠.

Mc.g = Mc.g wing + Mc.g tail

 

 

 

76. 대기권은 성분비가 일정한 균질권과 고도에 따라 성분비가 다른 비균질권으로 구성된다. 균질권의 평균고도는 몇 km 인가 ?

 

-> 항공우주학개론에 나온 균질권에 대한 내용입니다.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대기는 질소, 산소 및 희유 기체로 혼합된 기체이며, 이것을 공기라 한다. 공기의 분자량은 해면 부근에서 28,966 이며 21% 산소와 78%의 질소로 구성된 체적 비율은 고도 100km 까지 거의 일정하며 분자량도 일정하다. 그래서 이 범위를 균질권(homosphere)이라고 한다.'

좀더 알아보니 80~100km 까지를 균질권 평균고도라 하더군요.

 

 

 

77. 헬리콥터에서 리드-래그 힌지 감쇠기를 설치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 ?

(1) 회전면 내에 발생하는 진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2) 뿌리부분에 발생하는 굽힘력을 감소시키기 위해

(3) 돌풍에 의한 영향을 감소시키기 위해

(4) 기하학적인 불평형을 감소하기 위해

 

-> 전에 나왔던 문제와 비슷하네요. 하지만 리드 래그 힌지 감쇠기라는게 함정입니다.

리드 래그 힌지란 로터의 허브에 있는 장치입니다. 정지해 있던 로터에 동력이 공급되면서 회전하기 시작할 때나 회전 중에 동력공급이 끊어지는 경우에는 로터 축과 깃 사이에는 회전방향으로 큰 모멘트가 작용하므로 충격하중이 걸립니다. 이를 완화하기 위하여 리드 래그 힌지를 설치하죠. 즉, 로터깃이 앞 뒤로 조금씩 움직일 수 있게 해주는 장치입니다. 하지만 리드 래그 힌지 감쇠기는 댐퍼라고 불리는 충격 흡수 장치입니다. 리드 래그 힌지가 블레이드를 움직이게 해주지만 너무 많이 움직이면 이 또한 문제가 됩니다. 정지해 있던 블레이드가 동력이 전달되어 회전하기 시작하면 관성에 의해 뒤로 작용하는 모멘트가 발생합니다. 리드 래그는 이를 허용하여 블레이드가 뒤쪽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해주죠. 이때 댐퍼가 뒤로 움직이는 블레이드를 잡아 천천히 충격을 흡수해줍니다.

댐퍼는 블레이드 운동의 충격을 흡수할 뿐만 아니라 블레이드의 진동(hunting)도 제어해주죠.

답은 1번 입니다.

 

 

 

78. 음속에 가까운 속도로 비행을 하게되면 속도가 증가될 수록 비행기의 기수가 내려가는 경향이 생겨 조종간을 당겨야 하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

(1) 터치롤 , (2) 내리흐름 , (3) 마하트림 , (4) 턱 언더

 

-> 이 문제도 풀었던 문제이네요.

음속을 넘어 가면 날개에 충격파가 발생되고 이로 인해 압력 중심이 앞쪽으로 이동해 기수가 내려가는 현상이 생깁니다. 이를 턱 언더 현상이라고 합니다.

 

 

 

79. 레이놀즈수에 대한 설명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

(1) 비행하는 물체에 작용하는 점성력의 특성을 나타낸다.

(2) 속도가 커지면 레이놀즈수도 커진다.

(3) 레이놀즈수가 증가할수록 흐름은 안정한 상태가 된다.

(4) 천이 현상이 일어나는 레이놀즈수를 임계 레이놀즈수라 한다.

 

-> 의외로 레이놀즈수가 자주 나오는 것 같습니다. 답은 3번입니다.

레이놀즈수는 점성력 분에 관성력, 관성력은 속도 곱하기 시위길이.

레이놀즈수가 증가하면 층류였던 흐름이 난류로 변하고 이 지점을 천이점이라 하며 이때의 레이놀즈수를 임계 레이놀즈수라 한다고 했었죠.

난류가 발생하면 불안정한 상태가 됩니다. 수도꼭지에서 물이 흘러나올때 약하게 틀면 이쁘게 흘러나오지만 세게 틀면 병맛되잖아요.

 

 

 

80. 평균 캠버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1) 날개골 앞부분의 끝

(2) 날개골 뒷부분의 끝

(3) 앞전과 뒷전을 연결하는 직선

(4) 날개 두께의 2등분점을 연결한 선

 

-> 캠버선이란 에어포일의 윗면 아랫면에 접하는 원을 쭉 그릴때 그 원의 중심을 그은 선입니다. 즉 날개 두께의 2등분점을 연결한 선이라고 볼 수 있죠.

날개골 앞부분의 끝을 앞전, 뒷부분을 뒷전이라 하고 앞전과 뒷전을 연결하는 직선을 시위(chord)라고 합니다.

 

 

 

81. '쳐든각'이란 무엇인가 ?

(1) 날개가 수평을 기준으로 위로 올라간 각

(2) 날개가 수평을 기준으로 아래로 내려간 각

(3) 기체의 세로축과 날개의 시위선이 이루는 각

(4) 앞전에서 25% 되는 점들을 날개뿌리에서 날개끝까지 연결한 직선과 기체의 가로축이 이루는

 

-> 답은 1번입니다. 4번과 혼동 될 수도 있는데. 일단 기체의 세로축은 동체길이 방향을 가로축은 날개길이 방향을 의미합니다. 4번은 날개가 뒤로 제쳐진 각을 의미하며 이를 뒤제침각이라 합니다. 다시말하면 후퇴익의 후퇴한 정도를 나타낸게 뒤제침각입니다.

 

 

 

82. 팽창파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1) 초음속 흐름에서만 생긴다.

(2) 압력이 감소한다.

(3) 속도가 감소한다.

(4) 에너지의 변화는 없다.

 

-> 초음속 흐름에서 볼록판 경사면을 지나는 공기흐름은 그림과 같은 팽창파(expansion wave, or Prandtl-Meyer wave)를 만듭니다. 이 팽창파 뒤의 흐름성질은 속도와 마하수가 커지고 압력, 밀도, 온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공기의 흐름은 무수히 많은 팽창파를 지나면서 서서히 흐름 방향이 바뀌고 마지막 팽창파를 지난 뒤 모든 흐름의 방향은 경사면과 평행하게 흐르게 됩니다.

답은 3번이 되겠네요. 실질적인 에너지의 변화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83. 비행기의 종극속도는 다음 중 어느 비행상태에서 나타날 수 있는가 ?

(1) 급강하 시 , (2) 수평비행 시 , (3) 이륙 시 , (4) 착륙 시

 

-> 종극속도는 물리에서 종단속도라고 불립니다. 이는 비행기가 급강하 시 중력가속도에 의해 점차 속도가 증가하다가 어느순간 속도가 증가하지 않는 등속도 운동을 하게 됩니다. 이는 지구로 부터 받는 중력가속도와 비행기의 공기저항이 일치해 지면서 알짜힘이 0이 되기 때문입니다.

 

 

 

84. 비행 중 항공기에 생기는 실속의 종류가 아닌것은 ?

(1) 처음실속 , (2) 정상실속 , (3) 부분실속 , (4) 완전실속

 

-> 답은 1번 처음실속이 아니라고 하네요..

부분실속과 완전실속은 들어봤는데 정상실속은 처음들어보네요.. 지식인에 의하면...

부분실속은 비행중 양력계수를 최대까지 만든 상태에서 실속의 징후를 느낄때 조종스틱을 놓아버리면 자연적으로 스톨에 들어가는데, 이때의 실속을 부분실속이라고 한다고 합니다. 정상실속은 비행기의 최대 양력계수 상태에서 스톨이 걸린 후에 조종스틱을 놓아버리는 건데 둘의 차이는 스톨전이냐 후냐라는 겁니다.

완전실속은 비행기의 최대 양력계수 상태에서 스톨이 되는데, 이때 스톨 상태에서 조종스틱을 더 당겨 비행기의 최대 받음각 (AOA)을 만들어서 스톨을 더 걸어버리는 것을 완전실속이라고 한다는 군요.

 

 

 

85. 다음 중 무게중심 이동 범위가 크고 무거운 물체 운반에 가장 적합한 회전날개 헬리콥터는 어느것인가 ?

(1) 병렬식 헬리콥터 , (2) 직렬실 회전날개 헬리콥터 , (3) 동축역회전식 회전날개 헬리콥터 , (4) 단일 회전날개 헬리콥터

 

-> 예전에 CH-47 치누크에 대한 포스팅을 할때 언급했던 내용입니다. 치누크가 50년 역사를 넘어 새로운 50년을 내다보는 무려 100년 지기 육군의 수송헬기인 가장 큰 이유이자 치누크만의 장점이 바로 이것입니다. 로터가 동체에 직렬로 앞뒤에 있어 다른 헬리콥터와 달리 화물의 무게중심을 크게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병렬식 헬리콥터는 V-22 오스프리 틸트로터기가 대표적인 케이스입니다. 로터가 좌우에 달려있습니다.

동축역회전식 헬리콥터는 Ka-32 라고 우리나라 산림청 헬기가 있는데.. 꼬리날개 없이 두 로터가 역회전하며 비행합니다. 

단일 로터 헬리콥터는 일반적인 헬리콥터입니다. 무게중심이 까다로워 수송에 불편함이 있습니다. 

 

 

 

86.  항공기 정비에서 오버홀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1) 시한성 정비

(2) 신뢰성 정비

(3) 장비의 오버홀도 있다.

(4) 사용시간이 0으로 환원

 

-> 답은 2번 신뢰성 정비입니다.

엔진과 같은 장치를 어느정도 사용하고 나면 오버홀이라 해서 싹다 분해한 후 세척 및 수리를 하고 다시 조립하여 완전히 새것으로 만드는 정비과정을 말합니다. 시한성 정비가 맡는 말이죠. 시간이 한정된 ? ,, 장비도 당연히 오버홀도 정비해주고,, 오버홀 정비는 사용시간을 0으로 환원, 새것으로 만드는 과정이므로 답은 2번 신뢰성 정비가 됩니다.

찾아 보니 정비는 예방정비와 신뢰성 정비로 나뉜다고 합니다. 오버홀과 같은 시한성 정비를 예방정비라 하고, 주기적인 점검을 통하여 그 결함과 고장을 최소로 하는 것이 신뢰성 정비라고 합니다. 생각해보면 예방정비는 공장정비, 신뢰성 정비는 일반정비라고 볼 수 있겠네요 .

 

 

 

87. 정비의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

(1) 조절 , (2) 수리 , (3) 개조 , (4) 보수

 

-> 아... 조절...

 

 

 

88. 항공기 정비시 사용되는 정비기술도서 중 부품 기술정보에 이용되는 도서는 ?

(1) 기체 수리교범 , (2) 검사지침서 , (3) 정비교범 , (4) 도해부품목록

 

-> 부품 기술정보이므로 도해부품목록이 되겠네요.

아, 항공관련 책중에 '도해 전투기' 라는게 있는데 재미삼아 읽어볼만 합니다.. 뜬금없지만

 

 

 

89. 버니어 캘리퍼스에 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1) 일반적으로 용도에 따라 M1 , M2 , CM , CB 등 4종류가 있다.

(2) 호칭치수는 미터식인 경우 일반적으로 150,200,300,600,1000mm 의 크기로 구분한다.

(3) 일반적으로 아들자는 프레임의 한쪽 끝에 눈금이 표시되어 있다.

(4) 측정물의 안지름, 바깥지름, 깊이 등을 측정할 수 있다.

 

-> 답은 3번 입니다.

 

http://videometer.blog.me/40154938752

 

 

 

90. 다음의 내용 중 잘못된 것은 ?

(1) Tap은 암나사를 내는데 사용한다.

(2) 숫나사를 가공하는 공구는 Dise 이다.

(3) Tap의 직경 및 나사 계열에 따라 3개가 1조로 구성된다.

(4) 드릴작업후 구멍안쪽의 가공면을 다듬질하는 공구는 Dimpling Dies 이다.

 

-> 너무 말끔하게 정리되어 있는 곳이 있네요. -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13&dirId=130102&docId=111286567&qb=VGFwIOyVlOuCmOyCrA==&enc=utf8&section=kin&rank=2&search_sort=0&spq=0&pid=RKs8cU5Y7vVssbJjZWNsssssssC-259919&sid=UMA8HXJvLDsAAG7aCJ4

답은 4번인데... 딤플링 다이스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가 없네요...

 

 

 

91. 구멍의 안지름이나 홈의 너비 등을 측정할 때 사용하는 측정 보조장비는 ?

(1) 텔레스코핑 게이지 , (2) 팅크니스 게이지 , (3) 필러 게이지 , (4) 피치 게이지

 

-> 답은 1번 텔레스코핑 게이지 입니다. http://videometer.blog.me/40148527145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