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푼, 미티어 미사일 발사 성공

2012 포스팅 자료실 2013.01.07 19:23

유로파이터 타이푼, 미티어 미사일 발사 성공

마하 4급의 사거리 100km ... 공중전 능력 크게 향상 기대



유로파이터 타이푼이 2012년 12월 4일 영국 서웨일즈 에버포스(Aberporth) 시험장에서 첫 미티어(Meteor, 메테오) 미사일 발사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미티어 미사일은 타이푼의 동체 하부에 항력과 레이더반사면적 감소 목적으로 반매입식으로 탑재되며, 발사대는 전방과 후방 각각 2개씩 총 4개소가 마련되어 있다. 이번 테스트에서 발사된 미티어 미사일은 후방동체에 장착되어 발사됐다. 


이번 시험 준비를 위해 BAE 시스템스가 그간 시험비행을 진행해 왔으며 미티어 미사일 통합에는 타이푼에 전자 및 지원장비를 공급하는 키네틱(QinetiQ)과 미사일 제작사인 MBDA가 공동으로 참여하고 있다. 


발사시험을 성공리에 마친 시험조종사 스티브 롱은 "이번 미티어 미사일 발사를 통해 타이푼은 작전능력에 괄목할만한 향상을 달성하게 됐다"며 만족감을 표시했다. 그는 특히 "전투기 조종사로서 운용하는 미사일과 전투기의 최상의 조합은 임무완수와 무사귀환에 매우 중요하다"고 전재하며 "미티어 미사일의 긴 사거리와 높은 명중률은 타이푼으로 하여금 높은 성능과 자신감을 줬다"고 평가했다.


미티어 미사일은 최대사거리 100km급의 가시거리 밖 공대공 미사일(BVRAAM)로 마하 4급의 램제트 기술을 적용한 덕티드 로켓(Ducted Rocket)을 채용한 고성능 중거리 미사일이다. 이미 라팔과 그리펜, 그리고 토네이도 전투기에서 발사된 적은 있지만 타이푼에서의 발사는 이번이 처음이다. 



출처 : 월간항공 2013년 1월호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