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로 이전합니다.

항공 2013.03.29 15:22

실수로 소스코드를 엉망으로 만드는 바람에 지금까지 해놓았던 것들이 와르르 무너져서... 이참에 다시 네이버로 가자 ! 해서..

네이버로 이전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이 블로그는 단순히 자료를 저장하는 용도로 쓸것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자료 업로드는 있을것입니다.

감사합니다.

 

http://blog.naver.com/wltn5182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항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이버 블로그로 이전합니다.  (0) 2013.03.29

블루엣지 항공블로그 자료검색방법

2012 포스팅 자료실 2013.03.21 12:42

안녕하십니까 블로그 관리자 블루엣지입니다.

2012년 1월 1일 블로그를 개설했는데 벌써 1년하고도 3개월이라는 시간이 흘렀네요...

막연히 항공자료를 모으는 블로그로 만들다보니 글들이 질서정연하지 못하고 카테고리도 난잡한 안타까운 상황이었습니다. ㅠ

이제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다시금 블로그를 운영해 보려고 합니다. 좀더 체계화되고 전문화된 글들을 포스팅하겠습니다.

현재 모든 글들은 2012 포스팅 자료실로 옮겨 놓았습니다.

자료 검색은 블로그 우측 상단에서 검색하시면 됩니다. 글의 내용중 필요한 자료나 퍼갈게 있으시면 언제든지 말씀해주십쇼. 바로 메일로 보내드리겠습니다. ㅎㅎ

앞으로 더욱 발전하는 블로그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용량기 검정 및 액체의 밀도 예비레포트

2012 포스팅 자료실 2013.03.17 22:53

화학 및 실험 1

 

용량기 검정 및 액체의 밀도 (예비레포트)

 

1. 실험목적

화학실험시 사용하는 액체 시약은 정확한 용량의 시약을 사용해야 오차가 없는 결과가 나오기 때문에 액체의 용량을 측정하는 기구인 뷰렛의 오차를 확인하고, 뷰렛의 사용법을 익히는데 있다. 또 액체의 밀도로 액체 시료의 질량과 부피를 측정하고 액체의 밀도와 시료의 질량, 부피를 이용해 용기에 표시된 부피의 정확도를 검정한다. 마지막으로 섭씨, 화씨온도의 관계식의 유도과정을 알아본다.

 

2. 원리 및 이론

1) 밀도(Density)

물질 속의 원자나 분자 배열의 조밀도, 합금이나 혼합물 속의 성분비 등을 알아내는 데 이용되는 밀도는 1mL 속에 포함된 물질의 질량으로, 단위는 g/mL를 사용한다. 순수한 물질은 고유한 밀도를 갖고 있지만 혼합물은 혼합물을 구성하는 성분들의 조성에 따라 밀도가 달라진다. 밀도는 온도, 색, 농도 등과 함께 물질의 양이 증가해도 변하지 않는 성질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성질을 세기 성질이라고 한다. 반면에 질량, 부피, 열량 등은 물질의 양에 비례하여 증가하므로 크기 성질이라고 한다.

밀도는 질량을 부피로 나눈 값으로 밀도가 크다는 것은 같은 부피에 대해 질량이 더 크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여러 물질이 섞여 있을때, 밀도가 큰 물질일수록 아래쪽에 위치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같은 물질에서 보통 고체는 분자들이 빽빽하게 모여 있는 상태로 밀도가 크며, 액체와 기체가 그 다음을 잇는다. 단 물의 경우 4"C에서의 부피가 0"C에서의 부피보다 작기 때문에 액체 > 고체 >> 기체 순으로 밀도가 크다. 이는 0"C의 물이 수소결합에 의해 육각형 모양의 결정을 만들면서 부피가 커지기 때문이다.
고체나 액체의 경우 밀도는 온도나 압력이 변해도 거의 변화하지 않는다. 그러나 기체의 경우에는 온도가 올라 갈수록 기체 분자의 운동이 활발해져 부피가 커지게 되고 따라서 밀도가 작아진다. 한편, 압력이 높아지게 되면 부피가 작아져 밀도가 크다.

 

2)비중(Specific gravity)
비중이란 4"C의 순수한 물을 비중 1로 했을때 물과 다른 물질의 비를 의미한다. 혹은 어떤 물질의 질량과 이것과 같은 부피를 가진 표준물질의 질량과의 비를 뜻하기도 한다. 표준물질은 앞서말한 1기압에서의 4"C 물을 취하고, 기체의 경우에는 0"C, 1기압하에서의 공기를 취한다. 비중은 온도와 압력(기체의 경우)에 따라 달라지며, 고체.액체에 대해서는 그 값이 소수점 이하 5자리까지 밀도와 일치한다. 대부분 비중과 밀도는 그 값이 같다고 생각해도 무방하다.

질량끼리의 비이므로 단위가 없는 무차원수가 된다. 4"C, 대기압 상태에서 공기가 녹아 있지 않을 때 물의 밀도는 0.999972 g/cm"' 이다. 거의 1.0 g/cm"'에 가깝기 때문에 비중과 밀도의 값을 CGS 단위계로 나타내면 거의 같은 값이 된다.

*CGS 단위계란 ? 기본이 되는 길이.질량.시간의 단위로서 cm, g, s를 채택하고 이를 기준 삼아 다른 물리량의 단위를 정한 단위계이다.

밀도와 비중은 혼동되기 쉽지만, 밀도는 질량을 부피로 나눈 양이며, 비중은 기준 물질과 비교되는 밀도의 비라는 점으로 다른 것이다. 따라서 물질이 물에 뜨거나 가라앉는다는 것은 비중으로 판단하는 것이 좀더 용이하다. 비중이 1보다 큰 물질은 물 아래로 가라앉고, 비중이 1보다 작은 물질은 물에 뜬다.
(단, 순도, 구성 물질, 온도, 압력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3) 정확도(Acuracy)와 정밀도(Precision)
측정치의 평균치와 참값의 차가 작은 정도를 정확도라고 한다. 정확도는 과학, 산업, 공업, 통계학 분야에서 재거나 계산된 양이 실제 값과 얼마만큼 가까운지를 나타내는 기준이며, 관측의 정교성이나 균질성과는 무관하다.

정밀도는 측정치의 오차 정도를 가리키는 것으로, 여러번 측정하거나 계산하여 그 결과가 서로 얼마만큼 가까운지를 나타내는 기준이며, 재현성이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표준편차 또는 상대 표준편차로 나타낸다. 정밀도는 관측과정과 우연 오차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관측 장비와 관측 방법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여기서 우연 오차는 까닭이 뚜렷하지 않은 오차이며, 최소 제곱법에 따른 확률법칙에 따라 추정할 수 있다.

분석법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정밀도와 동시에 정확도를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다. 성분의 함유량이 보증된 표준시료가 여러 기관에서 입수되기 때문에 분석시료와 유사한 기반을 갖는 표준시료를 분석하고 분석치가 보증치와 일치하는 정도를 가지고 방법의 정확도를 검토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계산.측정된 값이 정확도는 높아도 정밀도가 낮은 경우도 있고, 거꾸로 정밀도가 높지만 정확도가 낮은 경우도 있다. 물론, 둘 다 낮거나 둘 다 높을 수도 있다. 높은 정확도와 높은 정밀도의 결과를 "유효하다" 또는 "타당하다"라고 한다.

 

4) 섭씨, 화씨온도의 관계식 유도
화씨온도는 페런하이트가 고안한 온도계로써 물의 어는점을 32"F, 끓는점을 212"F로 나타낸다. 섭씨온도는 셀시우스가 고안한것으로 물의 어는점을 0"C로 끓는점을 100"C로 나타낸다.
-> 섭씨온도를 화씨온도로 나타낼 때
X"F = 1.8 X 섭씨온도 + 32
(화씨온도로 나타낼때 1.8을 곱해주는 이유는 섭씨온도에서 눈금이 100등분이었으나 화씨온도에서 눈금은 180등분이므로 180/100으로 나누면 1.8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화씨온도의 어는점은 32이므로 32를 더해준다)

 

실험기구 및 시약
50mL 뷰렛, 뷰렛클램프, 뷰렛스탠드, 비커, 저울, 증류수, 온도계

-실험 시 주의사항
1) 눈금을 읽을 시 액체가 오목하면 최하부를 액체가 볼록하면 최상부를 읽는 메니스커스에 주의한다.
2) 뷰렛 사용 시 뷰렛 끝에 공기 방울이 하나도 없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뷰렛
정량분석에서 액체 또는 기체의 부피를 측정하는 실험장치로 유리관에 눈금이 새겨져 있으며, 한쪽 끝에 액체나 기체가 흐르지 못하도록 하는 정지콕(회전 플러그 또는 마개)이 있다. 액체용 뷰렛에서 정지콕은 밑에 있으며, 뷰렛에 넣은 정확한 액체의 부피는 투여되기 전과 후의 액체 수평면에서 유리관에 새겨진 눈금을 읽어서 결정한다.

 

실험방법
1)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는 용기를 깨끗이 세척후 잘 말려야 한다. 용기 표면에 이물질이 있을경우 메니스커스 모양에 이상이 생긴다. 이런 경우 부피를 잴 때 소위 배수오차나 눈금오차가 생기게 마련이다.

*메스실린더 세척방법
1~2%의 비눗물이나 중성 합성세제를 사용하거나 중크롬산나트륨 혹은 칼륨 약 15g을 진한 공업용 황산 500mL에 녹인 액체에 30분간 담가 두었다가 물로 씻으면 된다.

메스실린더에 20mL의 증류수를 넣고 0.1mL 단위까지 부피를 기록한다. 물과 실린더의 질량을 0.1g 단위까지 전자저울로 정확히 단다. 물의 온도를 측정하고 물을 부어 버린 후에 메스실린더의 무게를 측정한다. 그리고 나서 밀도를 계산한다. 같은 방법으로 미지의 시료에 대해서 밀도를 측정한다.

 

2) 고무마개를 끼운 100mL 삼각 플라스크를 전자저울로 0.001g 까지 정확하게 무게를 단다. 사용할 증류수의 온도를 측정하고 25mL 뷰렛에 증류수를 눈금 위까지 채운다. 메니스커스가 눈금 있는 범위까지 오도록 비커에 물을 넣는다(뷰렛 끝에 공기 방울이 하나도 없도록 주의한다). 뷰렛의 눈금을 0.02mL까지 정확하게 읽어 기록한다. 무게를 단 플라스크에 20mL의 증류수를 넣는다. 뷰렛의 눈금을 정확하게 읽어 노트에 기록한다. 물과 마개를 한 플라스크를 전자저울에 단다. 질량과 밀도로부터 물의 부피를 계산한다. 뷰렛의 보정인자를 계산한다. 이 보정 인자는 앞으로 이 뷰렛을 사용할 때 읽은 부피에 그 값을 곱함으로써 부피를 얻는데 사용할 수 있다.

 

 

참고자료

생략

 

순천대학교 화학및실험1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인체 물분자수 구하는방법

2012 포스팅 자료실 2013.03.12 23:02

우리몸의 성분


우리몸속의 물분자수는 몇개나될까?

 

사람마다 약간씩의 차이가 있지만 보통 인체의 수분은 체내 구성성분중 약 67~71%를 차지한다. 그렇다면 우리몸속의 물부자수는 몇개나될까. 인체의 수분함량을 70%라 가정할때 몸무게가 70kg인 성인남성의 체내 물의량은 70 * 0.7 인 49kg이 된다.

 

그럼 49kg의 물에는 얼마의 물분자가 있을까.

 

이것을 알기전에 '몰수'라는 개념을 먼저 짚고 넘어가야한다.
몰수란 물질의 양을 몰(mol) 단위로 나타낸 값을 의미하는데, 물질의 구성 입자인 원자나 분자, 이온, 전자 따위의 동질 입자가 아보가드로수인 6.02*10의 23승 만큼 존재하는 물질의 집단을 1몰이라 한다. 이때 물 1몰은 약 18그램이다.

 

물 1몰은 약 18그램.그렇다면 몸무게를 물수로 환산하면, 49kg * mol/18g = 2722.2 mol 이 된다.
아보가드로의 법칙에 의하면 1mol에는 6.02 * 10의 23제곱 만큼의 분자가 들어있으므로
2722.2 mol * (6.02*10(23제곱)개/1mol) = 1,638,764,400,000,000,000,000,000,000
16387.6 * 10(23제곱)이 나오게된다.

 

즉, 70kg의 일반성인남성의 체내 물분자수는 약 1.63876 * 10(27제곱) 개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화학실험실 주의사항 50가지

2012 포스팅 자료실 2013.03.09 10:06

화학및실험1

 

화학실험실 주의사항 50가지

 

1. 실험실에서 이루어지는 실험은 반드시 안전관리자(조교)의 승인을 받아야 하고, 실험.실습 시작전 안전수칙을 충분히 숙지한다.

2. 실험실에서는 금연, 정숙, 청결, 정리정돈을 잘 지키며 유지한다.

3.실험실에서는 난방용 전열기구 및 가스기구(실험용 가스기구는 제외)등을 사용할 수 없다.

4. 실험장비의 밸브 따위는 서서히 열고 서서히 잠그도록 한다.

5. 폭발물이나 기타 위험요소가 있는 실험 시에는 안전관리자의 입회하에 실험토록 한다.

6. 인화성 물질을 사용하는 경우 화기진입을 금하도록 하며, 구급및 소방장비 유지에 철저를 기하도록 한다.

7. 인화성 물질(유류, 가스) 및 유독성 물질은 공기유동이 잘 되고 사람의 접근이 많은 곳에서 격리시켜 보관하고, 통제구역 표시를 하도록 한다.

8. 화약약품들은 성질이 변하지 않도록 각각의 특수용기에 맞게 보관하도록 한다.

9. 안전관리자에게 허가 받지 않은 실험은 절대 하지 않는다.

10. 실험전 시약, 반응 그리고 기구의 특성에 대하여 미리 충분히 숙지해야 한다.

 

11. 실험실에서는 반드시 실험복과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12. 실험실에서는 음식물과 음료등을 섭취하지 않아야 한다.

13. 실험실에서는 시약이 담긴 기구를 들고 움직일 때에는 매우 조심하여야 한다.

14. 신발은 발등을 덮는 잘 미끄러지지 않는 운동화 또는 구두를 착용하며, 실험실에서 뛰어다니지 않는다.

15. 눈을 보호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안경을 착용하도록 한다.

16. 눈에 시약이 들어갔을 경우에는 먼저 많은 양의 물로 씻은 후 적절한 치료를 받도록 한다.

17. 시약병의 표식을 두 번 이상 확인하고 위험표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18. 시약의 냄새를 맡고자 할때에는 얼굴을 향하여 손으로 부채질을 하여 냄새를 맡도록 하고, 다량의 기체를 흡입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19. 대부분의 시약은 유독하므로 맛을 보아서는 안된다.

20. 시약은 반드시 시약병의 표지를 두번이상 확인한 후 사용하도록 하고, 기체가 발생하는 시약은 후드 밖으로 가지고 나오지 않아야 한다.

 

21. 시약병은 반드시 두 손을 사용하여 병의 몸통 부분과 바닥을 받쳐 들어야한다. 한손으로 병의 마개를 잡고 옮겨서는 안된다.

22. 유리기구를 가열할 경우에는 반드시 석면판을 사용하여 유리기구에 직접 가스불꽃이 닿지 않도록 한다.

23. 액체를 가열할 때에는 보일링 칩(boiling chip)을 사용하여 액체가 튀어 오르지 않도록 하고, 시험관의 입구가 주위의 학생을 향하지 않도록 조심한다.

24. 인화성이 있는 액체는 반드시 물중탕을 사용하여 가열한다.

25. 뜨거운 유리기구는 반드시 집게를 사용하여 취급한다.

26. 공해물질은 반드시 폐수통을 이용하여 모두 회수한다.

27. 함부로 시약이나 기구속 액체등을 싱크대에 버려선 안된다.

28. 유리관을 취급하는 경우에는 장갑을 착용하거나 수건을 사용하도록 한다.

29. 유리관을 자른후에는 반드시 가스불꽃으로 끝을 둥글게 하여야 한다.

30. 유리관은 물을 묻혀 고무마개에 끼우도록 하고 무리한 힘을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31. 진한 산을 묻힐 때에는 언제나 물을 천천히 저으면서 산을 가한다. 물을 산에 부으면 안된다.

32. 독성이 있거나 냄새가 심한 기체가 발생할 때에는 항상 후드에서 실험하여야 한다.

33. 후드를 사용할 때에는 후드 안에 머리를 넣지 않도록 한다.

34. 비상구의 위치를 알아두어야 한다.

35. 소화장비 등의 안전장비의 사용법을 알아두어야 한다.

36. 모든 사고는 즉시 조교에게 알리며 침착하게 해결하도록 한다.

37. 긴 머리는 묶은 후 실험에 임한다.

38. 화장, 귀걸이, 콘택트렌즈등의 사용을 자제한다.

39. 소정의 시약과 기구 이외의 것은 실험대 위에 놓지 말고, 사용하지 않는 것은 안전한 보관장소로 옮기고 사고가 나지 않도록 잘 보관해 두지 않으면 안된다.

40. 시약은 사용 후 즉시 정해진 장소에 갖다 놓는다.

 

41. 조제시약은 조제 후 라벨을 반드시 붙이고, 라벨에는 시약명, 농도, 용도, 날짜, 조제자명을 기록한다.

42. 액체시약을 시약병으로부터 꺼낼 때에는 라벨이 부착되어 있는 부분을 손으로 잡고 라벨 부분을 위로오게 하여 취급하면 라벨이 훼손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43. 시약병으로 부터 시약을 옮긴 후에는 즉시 시약병 마개를 받아야 한다.

44. 시약이 분말 또는 고체일 때에는 시약스푼을 사용하여 꺼낸다. 이 스푼은 청결하며 건조한 상태여야 한다.

45. 폐액을 버릴 때에는 종류별로 구분하여 처리하며 직사광선을 피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둔다.

46. 유리기구를 씻을 때 파손이 자주 일어나는데 파편에 다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47. 실험중 반응 용기의 입구는 얼굴과 반대 방향으로 향하게 한다. 반을을 관찰할 때도 위에서 내려다 보지 않도록 한다.

48. 알콜 램프는 불이 붙은 상태로 옮기지 않도록 한다.

49. 후드의 성능을 저하시키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창문이나 환풍구의 조절을 잘 해야 한다.

50. 폐액 수집용기 외부에는 부서명과 호실, 전화번호, 품명, 특성 및 주의사항 등을 기록하는 특정 폐기물 표지를 부착한다.

 

 

참고자료

실험실 주의사항 : http://junwonnim11.blog.me/10082569599

실험실 주의사항 : http://blog.naver.com/sol2479?Redirect=Log&logNo=40154767225

실험실에서의 안전규칙 및 주의사항 : http://blog.naver.com/doctor91206?Redirect=Log&logNo=20180599784

화학실험실에서의 유의사항 :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7&dirId=70401&docId=22967042&qb=7Iuk7ZeY7IukIOyjvOydmOyCrO2VrQ==&enc=utf8&section=kin&rank=2&search_sort=0&spq=0&sp=1&pid=Rgp9nU5Y7ulsstoi9pZssssssts-405825&sid=UTp9PXJvLCgAABoZ7nI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영단어

2012 포스팅 자료실 2013.03.05 22:27

모바일 기준 작성

http://heliblog.tistory.com/m/479

 

vacant  :  빈, 사람이 없는

 

arouse  :  깨우다, 자극하다

 

bizzare  :  기괴한, 이상야릇한

 

carnivorous  :  육식성의, 식충성의

 

chronological  :  연대순의

 

constantly  :  끊임없이

 

critical  :  비평적인, 흠을 잘 잡는, 위기의, 아슬아슬한

 

demanding  :  지나친 요구를 하는, 큰 노력을 요하는

 

eligible  :  적격의, 적임의, 바람직한

 

excessive  :  지나친, 과도한

 

flammable  :  가연성의, 타기 쉬운

 

drape  :  몸에 걸치다, 덮다, 싸다

 

abortion  :  유산, 낙태

 

ongoing  :  계속되는

 

inevitable  : 부득이한, 피할 수 없는

 

jam-packed  :  빽빽하게 넣은, 콩나물 시루

 

nominate  :  지명하다, 임명하다

 

instill  :  주입시키다, 스며들게 하다, 조금씩 가르치다

 

pastime  :  기분전환, 오락, 놀이

 

pickpocket  :  소매치기, 소매치기하다

 

reciprocal  :  상호간의

 

reserve  :  예비량, 보유량, 적립금

 

roam  :  걸어다니다, 배회하다

 

steamy  :  외설적인, 야한

 

stuffy  :  숨막히는, 무더운, 통풍이 안 되는

 

tightly  :  단단한, 팽팽하게

 

writhe  :  몸부림치다, 몸부림치며 괴로워하다

 

explore  :  연구하다, 조사하다, 탐험하다

 

apply for  :  지원하다

 

bad off  :  생활이 쪼들리다

 

catch on  :  이해하다

 

far from  :  ~와는 거리가 먼, 전혀~아닌

 

get away  :  떠나다, 벗어나다

 

give in  :  굴복하다, 양보하다, 제출하다

 

mess up  :  망쳐 놓다

 

on second thoughts  :  골똘히 생각한 뒤에, 다시 생각하여

 

odd man/one out  :  외톨이, 별난 사람

 

out of town  :  출장간, 출타중인

 

take into account  :  ~을 고려하다

 

the bottom line  :  핵심, 가장 중요한 점, 결과

 

a bleessing in disguise  :  불행 중 다행스런 일

 

under the influence  :  술 취한, ~의 영향에 있는

 

wet behind the ears  :  미숙한, 풋내기의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