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CA 코드 읽는 법

2012 포스팅 자료실 2012. 10. 26. 22:03

 

 

NACA 코드 해석법 (National Advisory Committee for Aeronautics)

 

* NACA 네자리 계열

 

NACA 2415

- 맨 앞자리 2는 최대캠버 (최대캠버가 시위길이의 2%)

- 두째 자리는 최대캠버의 위치 (시위길이의 40% 에 최대캠버 위치)

- 남은 두자리는 최대두께 (시위길이의 15%)

 

 

* NACA 다섯자리 계열 (앞부분은 삼차 포물선을 사용, 뒷부분은 직선으로 구성)

 

NACA 23015

- 맨 앞자리는 최대캠버

- 30은 15×2 란 의미로 시위길이의 15% 지점에 최대캠버 위치

- 남은 두자리는 최대두께

 

 

* NACA 여섯자리 계열

 

NACA 65,3-218, a=0.5

- 6은 6자 계열임을 나타냄

- 5는 대칭형 에어포일에서 압력이 최소가 되는 지점 (최소압력이 시위길이의 50% 지점에 있음)

- 컴마 다음의 3은 항력이 작은 양력계수의 범위를 열 배하여 표시 (항력계수가 작은 양력계수의 범위가 설계 양력계수보다 0.3 크거나 작음을 의미)

- -다음의 2는 설계 양력계수의 열배 (설계 양력 계수 0.2)

- 나머지 두 자리는 최대두께

- 컴마 다음의 a=숫자는 캠버선의 휘어진 형태 (이를 표시하지 않은 것은 a=1을 의미하며, 평균캠버선이 거의 원호에 가까움을 나타냄)

  • cts 2013.05.22 00:28 ADDR 수정/삭제 답글

    항공역학 교과서에는 5자계열 NACA 코드의 중간의 두자리의 의미가
    블로그에 기재된 것과 다르게 나와있는데,
    비행기 역학 책에는
    2 : 최대 캠버의 크기가 시위의 2 %
    3 : 최대 캠버의 위치가 시위의 15%
    0 : 평균 캠버선의 뒤쪽 반이 직선 (1일 경우 뒤쪽 반이 곡선임을 뜻한다.)
    15 : 최대 두께가 시위의 15 %

    이렇게 나와있습니다. 어떤것이 정확한 것인가요 ?

  • 님이 맞아여 2013.06.04 20:34 ADDR 수정/삭제 답글

    cts님 님이맞아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