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체정비기능사 문제/정답/해설 (2)

2012 포스팅 자료실 2012.11.28 13:55

항공기체정비기능사 문제와 해답

 

 

 

 

11. 여유마력과 상승률의 관계는 ?

 

-> 여유마력이 클수록 당연히 상승률은 좋아지지 않을 까요 ?

정답은 '여유마력이 클수록 상승률은 좋아진다.' 입니다.

 

 

 

12. 비행기에 대한 정의는 ?

 

-> 추진장치와 고정된 날개를 가지고, 공기의 동적작용에 의한 양력에 의해 중량을 지탱하여 나는 항공기를 말한다.

 

 

 

13. 항력발산마하수를 높게하기 위한 방법은 ?

 

-> 항력발산 마하수란 마하수의 증가에 따라 항력이 급증하기 시작하는 마하수를 일컷습니다. 이 항력발산 마하수를 높게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날개 표면에서의 속도 증가를 줄이기, 날개에 뒤젖힘각 주기, 경계층 제어하기, 유도항력이 큰 날개형 선택하기 등이 있습니다. 가로세로비가 큰 날개를 사용하면 유도항력이 줄어들기 때문에 항력발산 마하수를 낮추게 됩니다.

 

 

 

14. 비행기의 착륙거리를 짧게 하는 방법은 ?

 

-> 착륙 시 무게를 가볍게 하고, 접지속도를 작게하며, 착륙 중 항력을 크게 하면서 동시에 고양력장치를 이용해 충분한 양력을 만들어야 합니다.

 

 

 

15. 비행기가 수평비행이나 급강하로 속도를 증가하여 천음속 영역에 도달하게 되면 한쪽 날개가 충격실속을 일으켜서 갑자기 양력을 상실하여 급격한 옆놀이를 일으키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

 

-> 이 현상은 비행기가 좌우 완전 대칭이 아니고, 날개의 표면이나 흐름의 조건이 좌우가 조금 다르기 때문에 비행기가 수평 비행이나 급강하와 같이 받음각이 작을 때에 나타나서 한쪽 날개에만 충격 실속이 생기는 현상인데 이를 날개 드롭(Wing Drop이라 합니다. 이러한 현상이 생기면 도움 날개의 효율이 떨어지므로 회복하기가 어렵습니다.

 

 

 

16. 항공기의 오버홀은 어느 정비방식에 속하는가 ?

 

-> 오버홀(Overhaul) 이란 항공기를 전부 분해하여 상태를 점검하고 세척하여 다시 조립하는 정비를 뜻합니다. 이를 시한성 정비라 하는데, 미국 공군에 발행하는 문제발생 항목에 대한 일종의 수리 지시서를 시한성 기술지시서(Time Compliance Techincal Orders; TCTO)라 하며 우리나라 공군에서도 사용한다고 합니다.

 

 

 

17. 일감의 모서리를 가공하기 위해서는 일감을 바이스에 고정시켜야 한다. 이때 사용되는 바이스의 종류는 ?

 

-> 바이스는 보통 작업대에 고정시킨 후 고정시키고자 하는 물건을 올려놓고 작업하는 도구인데.. V홈 바이스조, 샤핑 바이스, 클램프 바, 핸들 바이스 등 듣보잡들이 많네요... ;; 일감의 모서리를 가공하기 위해 필요한 바이스는 샤핑 바이스라고 하네요.

 왼쪽이 C형 클램프, 오른쪽이 샤핑 바이스입니다.

 

 

 

18. 블록 게이지 측정작업이란?

 

-> 블록게이지는 말그대로 블록으로 치수를 측정하는 장치입니다. 검사용은 B급(1급) 등급을 이용합니다. 표준측정온도는 정확하진 않지만 20도인것으로 나와있구여, 블록게이지는 두 블록을 접촉하여 크기를 키울수 있기 때문에 접촉면적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접촉시킬 때는 오일을 살짝 묻혀 두 블록을 직교로 붙인후 돌려서 맞춤니다.

 

 

 

19. 볼트의 부품번호가 AN 3 DD 5 A에서 3은 무엇을 뜻하는가 ?

 

-> 볼트의 종류는 사용하는 규격에 따라  -  자세한 내용 : http://soganjis.blog.me/110140639932

AN (Air Force-Navy Aeronautical Standard), MS (Military Aeronautical Standard), NAS (National Aircraft Standard) 계열의 볼트로 구분됩니다.  

AN 3 DD 5 A  에서 AN은 공군.해군의 볼트 규격, 3은 볼트의 지름(3/16인치), DD는 볼트의 소재(2024 초두랄루민), 5는 볼트의 길이(5/16인치), A는 나사끝 구멍 유무(없을 경우 무 표시), 참고로 H가 있을 경우 볼트 머리에 구멍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즉, 여기서 3은 볼트의 지름(3/16인치)을 의미하는 것이 되겠습니다.

 

 

 

20. AL 합금 리벳 중 황색은 ?

 

-> 이에 대한 내용은 이전글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크롬산아연으로 도색을 하면 황색이 된다고 합니다.

양극처리는 진주빛 회색, 금속도료는 은색입니다.

 

 

 

21. 자력선이 가장 쉽게 통과하는 것은?

(1) 구리, (2) 철, (3) 알루미늄, (4) 티타늄

 

-> 자성 재료를 취급하는 경우, 간혹 투자율 μ (뮤) 이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이것은 자속 밀도와 그것에 대응하는 자화력의 비(자속밀도/자화력)로서 자력선을 얼마만큼 통과시키기 쉬운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그와 비슷한 말로는 비투자율이 있습니다. 철의 경우 비투자율이 120~2만, 코발트는 270, 니켈은 180이고, 알루미늄과 구리는 1에 가깝습니다. 철은 비투자율 매우 높기 때문에 자력선은 철을 향에 가고 쉽게 통과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어떤 곳에선... 알루미늄과 구리가 비투과율이 매우 작아서 진공과 같아 금속임에도 불구하고 자력선이 간단하게 뚫고 나간다고하네요 ... ;; 뭑;; , ,아무튼 답은 철입니다.

 

 

 

22. 형광침투 검사에서 현상제를 사용하는 주목적은 ?

 

-> 형광침투 검사를 다른 말로 침투 탐상 검사라고도 하더군요. 기계공학용어사전에 따르면

'검사하고자 하는 대상물의 표면에 침투력이 강한 적색 또는 형광성 침투액을 칠하여, 표면의 개구 결함 부위에 층분히 침투시킨 다음 표면의 침투액을 닦아내고, 백색 분말의 현상액으로 결함 내부에 스며든 침투액을 표면으로 빨아내고, 그것을 직접 또는 자외선등ㅇ로 비추어 관찰함으로써 결함이 있는 장소와 크기를 알아내는 방법니다.' .. 즉 현상재는 결함속에 침투된 침투제를 빨아내어 결함을 타나내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이 되겠네요.

 

 

 

23. 고음만 차음할 수 있는 귀마개는 몇 종인가 ?

 

-> '1종'은 저음부터 고음까지를 차음할 수 있고, '2종'은 고음만 차음할 수 있습니다. 즉 제 2종입니다.

 

 

 

24, 25, 26, 27. 패스, 난이도 최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