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체정비기능사 문제/정답/풀이 (4)

2012 포스팅 자료실 2012.12.03 11:53

항공기체정비기능사 문제와 해답

 

 

 

 

41. 공기온도가 일정할 때 압력이 증가하면 밀도와 체적은 어떻게 되는가?

 

-> 체적은 부피로서 온도가 일정하므로 압력이 증가하면 부피가 감소하고 부피분에 질량인 밀도는 증가하게 된다.

 

 

 

42. 날개의 시위길이가 3m, 공기의 흐름속도가 360km/h, 공기의 동점성계수가 0.15cm"/s 일 때 레이놀즈수는 얼마인가 ?

 

-> 레이놀즈수는 점성력 분에 관성력으로써 관성력은 날개의 시위길이와 속도의 곱으로 나타내고 점성력은 동점성계수를 이용합니다. 이때 단위가 cm 이므로 모두 환산하여 구해주면 300cm * 10,000cm/s  / 0.15 = 20,000,000 = 2 * 10의 7제곱

 

 

 

43. 날개길이가 14m, 기하학적 평균 시위가 2m 인 테이퍼형 날개의 가로 세로비는 얼마인가 ?

 

-> 테이퍼형 날개는 가끔 군대에서 볼 수 있는 C-130 수송기의 날개를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날개길이가 가로, 시위길이가 세로이므로 7이 됩니다.

 

 

 

44. 동적 세로 안정의 단주기 운동 발생시 조종사가 대처해야 하는 방법은 ?

 

-> 단주기 운동은 카테고리 '항공지식'에 자세하게 나와있으니 참고해주세요.

간단하게 생각해 보면 단주기 운동이란 오목하게 페인 그릇에 구슬이 올려져있는 그림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 위에서 구슬은 가운데 멈추어 있죠.

이때 구슬에 힘을 가하면 구슬은 위 아래를 오르락 내리락 하다가 어느 순간 다시 가운데에 멈추게 됩니다. 비행기가 순항중일 때 옆에서 바람이 불어오면 비슷한 현상을 겪습니다. 이때 조종사가 조종간을 놓고 기체를 가만히 놓으면 어느순간 좌우로 움직이던 비행기가 다시 균형을 잡게 되는거죠..

즉, 조종사는 조종간을 자유롭게 놓아야 합니다.

 

 

 

45. 압력중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1) 받음각을 크게하면 날개 앞전쪽으로 이동한다.

(2) 받음각을 작게하면 날개 앞전쪽으로 이동한다.

(3) 날개에 작용하는 압력의 합력점을 공기력 중심이라 한다.

(4) 받음각의 변화에 따라 풍압중심의 변화는 없다.

 

-> 에어포일에 작용하는 압력 힘은 어떤 한 점에 작용하는 것이 아니고 에어포일 표면에 분포되어 작용합니다. 따라서 분포된 힘에 의하여 앞전을 중심으로 한 모멘트가 뒷전이 올라가는 방향으로 작용합니다. 이 모멘트를 앞전 중심 피칭 모멘트라고 하죠. 에어포일 표면에 작용하는 분포된 압력 힘이 한 점에 집중적으로 작용한다고 가상적으로 생각할 수 있고 앞전으로부터 이 힘의 작용점까지의 거리를 압력중심(center of pressure)이라고 합니다.

받음각을 크게하면 앞전쪽에서 발생하는 양력이 커지는데 이는 압력중심이 앞전쪽으로 이동했다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즉 답은 1번이 됩니다.

 

 

 

46. 비행기가 가속도 없이 정상비핼 할 경우 하중배수는 얼마인가 ?

 

-> 하중배수란 항공기 날개에 걸리는 실제 하중을 비행기의 중량으로 나눈값으로, 코사인 경사각 분에 1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즉, 경사각이 60도이면 하중배수는 2가 되고 경사각이 0도이면 하중배수는 1이 됩니다. 정상비행 한다는 것은 경사각 없이 수평비행한다는 의미이므로 1이됩니다.

 

 

 

47. 비행기 무게가 2,000kgf , 고도가 5,000jm 상공에서 급강하 하고 있다. 항력계수 = 0.03, 날개하중 = 274kgf/m", p = 0.075kgf.s"/m"" 일 때 급강하 속도를 구하면 얼마인가 ? (1m/s = 3.6km/h)

 

-> 이 문제는 어떻게 풀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ㅠ

역학적 에너지 보존의 법칙으로 대강 풀어보면 위치에너지 = 2,000 * 5,000 = 10,000,000 이고 이것은 0.5 * 200 * V" * 0.03 = 3V"

따라서 V = 1,825km/h 가 나옵니다. 여기서 문제는 날개하중과 밀도를 고려하지 않았고 비행기의 무게가 2,000kgf 임을 이용해 질량을 200 이라 가정했기 때문에 오류투성이 입니다.

정답은 1776.6km/h 입니다.

 

 

 

48. 비행기 기준축을 중심으로 발생하는 모멘트의 종류가 아닌 것은 ?

(1) 옆놀이 모멘트 , (2) 빗놀이 모멘트 , (3) 축놀이 모멘트 , (4) 키놀이 모멘트

 

-> 옆놀이 모멘트를 롤링, 빗놀이 모멘트를 요잉, 키놀이 모멘트를 피칭 운동이라 합니다.

 

 

 

49. 턱 언더 현상이란 ?

 

-> 턱 언더 현상은 항공기가 마하 0.8 ~ 0.9 의 속도로 비행하고 있을 때, 어느 속도를 넘으면 그때까지와는 반대로 기수가 내려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음속을 넘으면 날개 윗면에 충격파가 생기고 충격파가 강해지면서 날개의 압력중심이 이동하거나, 충격파에 의해 날개 윗면의 기류가 박리되거나, 양력계수의 감소에 의해서 수평꼬리날개를 향해 내리부는 기류의 각도가 급격히 변화함으로써 생깁니다.

대책으로는 자동조종자치나 전용 교정장치를 작동시키거나, 설계할 때 미리 수평꼬리날개가 불어내리는 기류의 영향을 받지 않는 위치에 놓거나, 고속비행으로도 충격파가 강해지지 않는 날개 모양을 채용하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50. 헬리콥터의 회전날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관계가 것은 ?

(1) 우수한 정지비행 성능을 위해서는 지름이 클 수록 좋다.

(2) 전진 비행시에 전진하는 깃의 저소음을 위해서는 깃의 속도가 느린 것이 좋다

(3) 고속에서의 좋은 기동성을 위해서는 깃의 면적이 커야 한다.

(4) 저진동을 위해서는 깃의 수가 적어야 한다.

 

-> 정지비행을 호버링이라고도 하는데, 로터 직경이 클 수록 호버링 성능도 좋아집니다. 소음은 로터가 만들어내는 와류를 다음 로터가 부수면서 발생합니다. 이 로터의 속도를 느리게 하면 와류 파괴도 줄어들어 소음이 감소하게 됩니다. 깃의 면적이 클수록 고속에서 좋은 기동성이 생깁니다. 깃의 개수는 성능과 크게 관련이 있지는 않습니다만 진동을 줄이고 개별적인 깃을 취급하기 쉽게하려면 많아야 합니다. 참고로 제자리 비행성능이 좋고 후퇴깃의 실속이 늦게 일어나게 하려면 비틀림이 커야하고, 진동이 적고 깃하중을 줄이려면 적어야 합니다.

 

 

 

51. 기관의 저장시 습도지시계의 색이 무슨색일때 습기에 가장 안전한 상태인가 ?

 

-> 정답은 청색입니다. 불안전할 수록 점점 분홍색으로 변한다고 나와있더군요.

 

 

 

52. 대수리 작업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1) 객실내 의자 및 화장실 수리작업

(2) 특수한 시설 및 장비를 필요로 하는 작업

(3) 내부 부품의 복잡한 분해작업

(4) 예비품 검사대상 부품의 오버홀

 

-> 1번

 

 

 

53. 마이크로미터를 좋은 상태로 유지하고 측정값의 정확도를 높이려면 다음의 사항을 주의해야 한다.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1) 마이크로미터를 보관할 때 앤빌과 스핀들이 서로 맞닿게하여 흔들림을 방지해야 한다.

(2) 마이크로미터 스크류는 블록 게이지를 사용하여 정기적으로 점검한다.

(3) 마이크로미터에 이물질이 끼여 원활하지 못할때는 이를 닦아낸다.

(4) 심블을 잡고 프레임을 돌리면 스크류가 마멸되므로 주의한다.

 

-> 마이크로미터는 C 자 모양으로 생긴 측정기구입니다. C 의 사이 공간에 물체를 넣고 나사를 돌리면서 크기를 측정하죠. 이때 위 아래, 물체를 잡는 것을 앤빌과 스핀들이라 합니다. 보관할때는 이 둘이 맞닿지 않게 한 후 상자에 넣어 보관합니다.

 

 

 

54. 스프링과 지렛대 원리를 이용하여 부품등을 강력하게 잡아 주려고 할 때 사용하며 일종의 C-클램프 역할을 하는 공구는 무엇인가 ?

 

-> 답은 Vise grip 플라이어입니다. 바이스플라이어라고 하죠.

 

 

 

55. 드릴작업에 필요한 start hole 을 내는데 사용하는 펀치는 ?

 

-> 정답은 센터 펀치 center punch 입니다.

 

56. PASS

 

 

57. 캐슬너트, 체크너트, 펑너트, 플레이트 너트를 구분하시오.

 

-> 왼쪽부터 체슬너트, 체크너트, 평너트, 플레이트 너트입니다.